삼성전자 "모바일 넘어 가전에도 AI 적용…개인화 경험 고도화"

삼성전자 "모바일 넘어 가전에도 AI 적용…개인화 경험 고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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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3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 2024'에서 모바일을 넘어 가전에도 인공지능(AI)을 적용을 확대해 사용자의 개인화 경험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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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C는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서비스·플랫폼에 대한 비전과 혁신을 공유하는 글로벌 행사로 올해 10주년을 맞았다.
행사 주제는 '모두를 위한 AI-10년의 개방적 혁신과 미래'였으며, 전 세계 개발자·파트너?미디어 등 약 3천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멀티 디바이스 기반의 인공지능(AI) 기술로 보다 개인화되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최신 기술을 소개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 10년 동안 개발자?파트너와 함께 노력했기에 혁신의 여정을 이어올 수 있었다"며 AI 시대에 경쟁력을 강화하고 동반 성장을 위한 개방적 협업을 강조했다.


또 ▲AI 시대에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보안 ▲개인화 경험을 고도화하고 가족 구성원을 케어하는 최신 AI 기술 ▲AI 기술의 B2B 확대 의지 등을 밝혔다.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는 향후 '누가 말하는지', '어느 공간에 있는지'까지 인지해 고도화된 개인화 경험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것"이라며 "이같은 서비스는 삼성전자의 AI 기반 소프트웨어(SW)·플랫폼 혁신과 보안 기술로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구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령 가족 구성원들의 음성만을 인식해 외부인이 기기를 제어할 수 없게 하고, 집안의 연결 기기와 센서가 집안 어디에 사용자가 있는지 감지해 평소 사용 패턴에 맞춰 온?습도를 조절해 주는 등의 시나리오를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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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부회장은 TV·스마트 모니터·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등에 내장된 스마트싱스 허브를 스크린이 탑재된 가전으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제품만 있으면 별도 허브 없이도 타사 기기까지 연결이 가능해지고, 여기에 '엣지 AI' 기술을 더해 집안에 연결된 기기에 AI 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엣지 AI는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고 집안의 고성능 사양의 기기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모바일뿐만 아니라 TV, 가전 등 삼성전자 주요 제품군의 소프트웨어 경험 명칭을 'One UI'로 통합한다.
제품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최대 7년까지 보장해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제품 경험 전반에 일관성을 강화한다.


이날 행사에는 한 부회장 외에도 삼성전자 임직원과 업계 관계자들이 다양한 전략과 비전을 소개했다.
▲삼성전자의 AI 연구 방향과 보안 기술 ▲주요 제품의 AI 기반 소프트웨어 경험 개선 ▲타이젠(Tizen) OS ▲스마트싱스 플랫폼의 진화 등이 소개됐다.


모바일에서부터 TV, 가전까지 AI 적용

삼성전자는 이날 모바일, TV, 가전까지 AI 기술을 모든 제품군에 적용할 계획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보안에 강한 온디바이스(On-Device) AI와 고성능 클라우드 AI를 결합하고, 생성형 AI의 발전을 위해 개인정보보호와 보안 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책임 있는 AI를 구현하기 위해 공정성, 투명성, 책임성의 3대 원칙하에 임직원들이 AI 윤리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점검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있다.


보안의 경우 2022년 처음 공개된 '녹스 매트릭스가 모바일을 넘어 TV, 가전제품까지 확대돼 연결 기기 간 보안 수준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안 레벨과 편리함을 동시에 높여주는 '패스키'는 삼성 계정뿐만 아니라 웹 브라우저 로그인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패스키는 내년 출시될 TV와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7형 LCD 터치스크린 'AI 홈' 기능이 탑재된 가전제품에 우선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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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생태계 확대 위해 구글 등과 협업 강화

삼성전자는 개인화 경험을 고도화하고 갤럭시 AI 생태계를 전반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향후 구글 등 여러 업체와 개방적 협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내 공개될 One UI 7은 갤럭시 AI 기능 확대와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할 것이라고도 전했다.


비스포크 AI 가전은 ▲7형 스크린과 스마트싱스 앱이 내장된 'AI 홈' ▲진화된 AI 음성 비서 '빅스비' 등이 맞춤형 경험을 강화하고 접근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타 기기와 연동된 AI TV의 맞춤형 서비스도 소개했다.
가령
'데일리 보드' 기능은 사용자가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도 스크린이 집안의 연결 기기 상태를 알려주고 에너지 사용량, 날씨, 메모 위젯 등 일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넥스트 도어'와 같이 지역 네트워크 서비스가 접목되면 사용자는 자신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지역 정보까지 간편하게 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타이젠 운영체제(OS)가 TV,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 인덕션 레인지 등 7형 스크린이 부착된 가전까지 탑재돼 더 많은 기기에서 AI 기능을 구현하게 됐다고도 강조했다.
타이젠과 갤럭시 기기 간 연동 기능도 소개됐다.
스마트폰?태블릿?노트 PC 사이에 지원되던 키보드?마우스 공유 기능 '멀티 컨트롤'은 스마트 모니터와 TV까지 지원이 확대됐다.


한편, 삼성전자는 개발자들을 위한 RISC-V 기반 타이젠 OS 구축을 완료하고, 관련 SDK를 2026년에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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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싱스' 3억5000만명 가입…파트너십으로 사업 기회 모색

삼성전자는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및 앱인 스마트싱스가 10년 동안 3억5000만명 이상의 가입자와 340개 이상의 WWST(Works with SmartThings) 인증 파트너업체를 보유하는 등 글로벌 대표 플랫폼이 됐다고 밝혔다.
스마트싱스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개방적 파트너십을 확대함으로써 스마트싱스가 삼성전자 차별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중 한국과 미국에 적용 예정인 '홈 인사이트' 서비스도 현장에서 소개됐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생활 패턴, 기기 사용 이력, 기기와 집안의 상태 등을 분석해 실시간 리포트를 제공하고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가령 연결 기기를 통해 집이 비어 있다고 판단되면, 외부에 있는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기기의 전원을 끄라고 제안해 주는 식이다.
기타 지역은 순차 확대 예정이다.


'갤럭시 탭 S10 시리즈'에는 '홈 인사이트 위젯'이 탑재돼 대화면에서 집안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등 홈 대시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파트너십에 대해서도 소개하며 아카라, 솔리티 등 스마트 키 업체들과의 협업을 발전해 내년에는 스마트싱스의 도어록 기능이 '삼성 월렛'의 디지털 홈 키로 들어가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하만도 기술 세션 등에 참가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SDV) 개발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크로스 플랫폼 활용 수익화 방안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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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발굴?육성한 C랩의 우수 스타트업들도 지난해에 이어 SDC 전시에 참여했다.
▲초개인화 AI 커머스 솔루션 '옴니어스' ▲청각 AI 솔루션 '코클' ▲탈 중앙화 생체인증 보안 솔루션 '고스트패스' 등 사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의 지원을 받은 3개 스타트업이 전시에 참여했다.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에서 스핀오프한 ▲온라인 시험 AI 감독 서비스 '에딘트'는 에듀테크 분야의 혁신 기술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SDC를 통해 C랩 스타트업이 사업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황서율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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