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는 대표 제품인 양반죽이 출시 33년 만에 누적 판매량 기준 10억개를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양반죽은 1992년 처음 출시된 간편식의 원조 격 제품이다. 동원F&B는 상품죽이라는 카테고리가 전무했던 당시 ‘참치죽’을 선보이며 전통적인 먹거리였던 죽의 대중화와 산업화에 나섰다. 이후 동원F&B가 상품죽의 고급화를 위해 순차적으로 출시한 ‘전복죽’이 인기를 얻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고, 뒤이어 ‘야채죽’, ‘밤단팥죽’ 등 다양한 제품을 내놓으며 시장 지위를 공고히 했다.
양반죽의 ‘양반’은 1986년 앞서 출시된 조미김 제품인 ‘양반김’으로부터 확장한 것이다. 당시로선 흔치 않았던 패밀리 브랜드 전략을 채택한 것으로, 오늘날 동원F&B의 근간이 됐다. 동원F&B는 원재료의 품질과 한식 노하우를 양반죽의 인기 비결로 꼽았다. 신선한 100% 우리쌀을 사용해 찰기 있는 식감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담았고, 저어가며 끓이는 한식의 전통 조리법을 구현했다.
현재 양반죽은 전복죽, 쇠고기죽 등 총 22가지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2001년부터는 수출도 시작해 현재 미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양반죽은 30여 년간 축적된 원천 제조기술과 연구·개발(R&D) 역량을 담은 비법을 통해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됐다”며 “앞으로도 시대의 먹거리를 반영해 ‘든든한 한 끼’를 채워주는 건강 한식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email protecte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