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보이스피싱 목소리 탐지·번호 알려주는 AI 서비스 개발"

KT "보이스피싱 목소리 탐지·번호 알려주는 AI 서비스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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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고객 보호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종합 탐지 기술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와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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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통화 음성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바꾸고 AI를 통해 금융 사기와 연관된 문맥을 신속히 탐지하는 기술이다.
통화 내용 중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하면 고객에게 즉시 알려준다.
이 기술은 신분증, 비밀번호, 금전 요구 등 다양한 위험 상황을 입체적으로 확인한다.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분석 데이터를 외부로 보내지 않는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작동해 정보 유출 우려를 차단했다는 것이 장점이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 개발을 위해 KT 측에 보이스피싱 스크립트를 익명 처리한 데이터를 제공했다.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현재 KT 사내 전문가들에게 베타 서비스 중이다.
이달 중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에 탑재돼 공식 출시된다.
이로써 후후는 스팸, 스미싱뿐만 아니라 보이스피싱까지 탐지할 수 있는 올인원 서비스로 거듭난다.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번호를 AI 모델로 사전 탐지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경찰청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연루 전화번호의 특징을 학습해 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를 탐지한다.
만약 의심 번호로부터 전화가 오면 고객이 받기 전 주의 문구와 함께 경고 동영상이 재생된다.
고객이 이미 전화를 수신했다면 안내 전화로 한 번 더 알려준다.
고객이 의심 번호로 전화를 걸 때도 동일한 방식으로 안내한다.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는 현재 임직원 대상 테스트 중이다.
향후 KT 고객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형태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윤경아 KT AI테크랩 상무는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와 딥보이스를 악용한 '지인 사칭'까지도 탐지할 수 있는 화자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등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보경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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