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독일 광학기업 자이스와 손잡고 자동차 앞 유리창 전체를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용인 기술연구소에서 자이스와 손잡고 이같은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디스플레이(이하 홀로그래픽 HUD)' 공동 개발을 위한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홀로그래픽 HUD는 차량의 전면 유리창을 투명 디스플레이로 활용해 각종 주행 정보를 확인하거나, 음악과 동영상, 게임 등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기술이다. 주행 속도나 내비게이션 경로, 과속 안내 등 비교적 간단한 정보만 표시했던 기존 헤드업 디스플레이에서 획기적으로 진화한 셈이다.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할 때 시선을 크게 움직이지 않아도 모든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주행 안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또한 기존 계기반이나 1열 중앙부에 각종 표시 장치를 구비할 필요가 사라져 차량 실내 전면 디자인도 완전히 새롭게 바꿀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양산 사례가 없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OMDIA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홀로그래픽 HUD 시장은 오는 2030년 약 700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됐다.
양사는 이르면 오는 2027년부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 개발을 위해 양사가 보유한 전문 기술 역량을 적극 동원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시스템 개발을 총괄하고 요소 기술인 자동차용 프로젝터를 개발해 공급할 계획이다. 프로젝터에 필요한 사람 머리카락 두께 수준(약 0.1㎜)의 얇은 필름은 자이스가 개발해 공급하기로 했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전장BU장(부사장)은 "독일 자이스와 차량 전면 유리창을 활용한 신기술 협력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차량 내외장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3D 리어 램프 등 다양한 분야로 광학과 자동차를 접목하는 기술 협력 관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email protecte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